소설이 6.25와 관련된 가족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6.25의 참변 속에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후에 받은 상처로 인해 어머니가 겪는 한을 그리고 있는 「나목」,「엄마의 말뚝2」, 그 외 「부처님의 근처」,「카메라와 워커」, 「겨울나들이」,「어느 이야기꾼의 수렁」, 「세상에서 제일 무
점에서 체험의 확대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체험을 형상화시킨 글쓰기의 의미는 무엇일까?
문학이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소설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아무도 용훼(말참견)할 수 없는 완벽한 정의를 하나 가지고 싶어서 조바심한 적이 있다.…중략… 내가 어렸을 적에, 어머니는 참으로 뛰어
나목은 작가 스스로도 밝힌 바와 같이 이러한 자기 상실 속에서 “다시 본연의 자기를 찾기까지의 과정”을 구성의 축으로 하고 있다 박완서 「나에게 소설은 무엇인가」 『박완서문학앨범』(웅진출판사,1992), 126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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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글쓰기의 직접적인 동기가 박수근 화백의 6.25체험을 증언하려는 데서 시
문학 작가상, 이상 문학상 등 많은 수상 경력이 있는데, 주요 작품으로는 《그 가을의 사흘 동안》, 《엄마의 말뚝》 등이 꼽힌다. 다상뿐만 아니라 다작(多作)으로도 유명한 박완서는 등단 이후 30년 동안 무려 20개에 달하는 작품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창작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1976) 《창 밖
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주목받았다. 1988년 남편과 아들을 연이어 사별하고 가톨릭에 귀의하였으며,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1994)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1995) 《너무도 쓸쓸한 당신》(1998) 등 자전적인 소설
숙명여고 시절 소설가 한말숙, 시인 박명성, 김양식과 같은 문과 반에서 공부
함. 5학년 때 담임을 맡은 소설가 박노갑 선생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음
1950(21세) 서울대 문리대 국문과에 입학(6월 초순에 입학식이 있고, 곧 이어 6.25가 발발
하여 학교를 다닌 기간은 며칠 되지 않음).
시기를 개성의 한 가족사의 운명을 통하여 점묘한 장편 <미망>은 박완서문학의 한 절정을 보인다고 하겠으며, 집요한 기억의 묘사를 통해 난세의 개인사를 매우 치밀하게 복원해낸 장편 <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작품들이다.
작가 개인의 혹독한 시련을 냉철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산문정신으로 작품화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 《서 있는 여자》(1985)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 등의 장편소설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억압문제에 눈길을 주게 되고, 1980년대 중반 이후 여성문학의 대표적
나목󰡕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2011년 80세로 타계하기까지 40년 동안 박완서는 한국의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시대를 소설화하고 한국인에게 내재된 특유의 정서를 짚어냄으로써 독자들의 공감과 감동을 이끌어냈다. 때문에 작고 이후에도 그의 문학에 대한 학계와 대중의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Ⅰ. 서 론
박완서는 (1931년 10월 20일 - 2011년 1월 22일)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획을 그은 최고의 작가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경기도 개풍군 출생이다. 40세의 나이에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등단한 이후 꾸준히 소설과 산문을 쓰며 작가